실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할때에는 커다란 코드만큼 거대한 문서를 먼저 마주한다. 여러가지 명명규칙, 사용 하는 프레임워크의 설명서 등, 환경구성에도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화면정의부터 DB정의, 프로세스의 진행도 등등 많은 정보들을 숙지하고 그에 알맞은 개발을 진행해야한다.
이런 부분들은 대부분 여러명이, 그리고 그 후의 유지보수까지 생각해서 지금까지 발달한 프로젝트 문화이기 때문에, 숨이 막힐거같은 위의 규칙들을 개인 프로젝트에선 조금 널널하게 진행해도 괜찮을 것 같다.
그럼에도, 코드의 일관성을 위한 명명규칙은 헷갈리지 않고 통일시키도록 하고, 프로세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일정을 관리하는 부분은 개인 프로젝트에서도 중요시된다.
환경구성
어떠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어떤 언어를 이용하고, 어떤 db와 연동하여 어떤 결과물을 낼건지 모두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C#언어를 이용해 ASP.NET MVC를 이용해 MSSQL와 연동하여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JAVA 언어를 이용해 스프링부트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thymleaf 와 oracle을 이용해서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하는 부분들을 모두 작성해주어야 한다.
여기서는 java의 프레임워크인 spring의 상위버전, springboot를 이용한 게시판의 기본기능을 만들고, 더 나아가 조그마한 사이트를 완성시키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SpringBoot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툴은 이클립스, 인텔리제이 가 대표적인데 인텔리제이는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되기 때문에 대부분 공부용으로 사용하는것은 보통 이클립스(sts) 를 사용한다. 프론트단을 어떻게 표현할지 정해야하는데, 우리는 프론트단이 바뀌어도 크게 수정할게 없는 rest api 식으로 설계를 진행할것이기 때문에 커다란 규약은 없다.
스프링과 연동되는 부분이 많은 타임리프를 사용해서 진행하고자 하는데 타임리프 같은 경우 옛날에 사용하던 JSP와 다르게 HTML 구성 자체를 크게 헤치지않아 vscode를 이용하 HTML 작업을 진행 후, 서버단 로직을 구성하며 수정 할 예정이다.
스프링과 자주 사용되는 프론트 기술은 리액트도 대표적인데, 규모가 생각보다 크고 기능도 방대하고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쓸 줄 아는건 당연히 긍정적이겠지만, 강제성은 없다고 본다. 간단한 프로젝트를 진행할때는 리액트의 이점이 크게 부각되지 않고, 단점도 부각되지 않는다.
즉, 리액트의 특징을 파악하기 힘들다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스프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타임리프를 사용해 HTML을 기반한 프론트 처리를 진행할 것이다.
툴 : 인텔리제이
프레임워크 : 스프링부트
FE : 타임리프
BE : 스프링자바
'SpringBoot > 프로젝트 게시판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프링 게시판 만들기 (4) : login 페이지 (0) | 2023.07.01 |
---|---|
ERD 설계하기 : ERD Cloud (0) | 2023.06.30 |
스프링 게시판 만들기 (3) : MySQL 설치하기, ERD Cloud (0) | 2023.06.30 |
스프링 게시판 만들기 (2) : GNB, LNB, SNB, FNB (0) | 2023.06.28 |
스프링 게시판 만들기 (1) : 프로젝트 생성 (0) | 2023.06.27 |